기아 K9 배터리 교환 후기


기아 K9 배터리 교환 후기



어느날부터 차 시동을 걸면 와이퍼가 1~2회 동작하거나 기타 전자장치 등이 오동작 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. 여러 세팅값이 저장되지 않는 것은 덤이고... 원래 그런 증상이 없었다가 보증기한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발생했다고 하는데 마침 1개월 정도 전에 내 추천으로 블랙박스를 장착했었기에 혹시 나 때문인가하고 약간의 책임감을 느끼고 해결방법을 찾아보았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.


그러던 어느날 차에 동승하여 주행 중 가끔씩 계기판에 이상한 화면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을 보고 여러 번 시도하여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.



(조수석 탑승자가 촬영하였으며 통행이 없는 주차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. 주행 중 촬영한 사진이 아닙니다.)



오류 메세지는 "전원계통을 점검하십시오"였는데, 이것이 항상 떠있는 것이 아니라 잠깐 (1~3초)정도 나왔다가 사라져서 계기판을 보고 있지 않으면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었다. 다행히 옆에 있던 내가 촬영에 성공하여 AS를 신청하였다.


그래서 기아 시흥 서비스센터에 예약 후 방문하여 상황을 설명하였다. 방문 전에 비슷한 증상을 찾아봤더니 알터네이터(제네레이터)에 문제가 있어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단 정보를 얻었기에 알터네이터도 함께 점검을 요청하였다.


직원분의 점검 결과 배터리 수명이 상당히 저하되어 있었기에 배터리 문제일 확률이 높으며 그게 아니더라도 배터리는 교환을 해야한다고 하셨다. 배터리 성능이 많이 저하되어있기에 꼭 여기에서 교환하지 않더라도 다른 곳에서라도 배터리 교환이 필요하다고 하셨다.


이왕 교환하는 거라면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여 배터리 교환을 진행하였다. 공임을 포함한 배터리 교체비용은 175,780원이다. 이 차는 보증기한이 경과하였기에 비용이 발생하였다.



배터리 교체 후엔 증상이 즉시 없어졌으며 며칠 지난 지금까지도 재발하진 않았습니다.


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하네요~~




끝~!